민족수난사의 또 다른 이름이다.조선일보는 창간직후부터 압수-정간-폐간으로 이어지는 온갖 시련을 겪어야 했다. 나라잃은 민족의 대변지로 태어났기 때문이다.
일제하 조선일보는 月南 李商在, 古堂 曺晩植으로 대표되는 민족주의진영의 버팀목이다. 신간회가 조선일보를 주축으로 결성된 것도,
민족의 비극적 사건을 겪은 50년대 전쟁기의 문학은 60년대에 와서 4.19라는 일련의 사건과 맞물려 전쟁에 대한 객관적 성찰을 가능케 하는 전후문학으로 거듭난다. 이는 전쟁이 끝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정이 가라앉고 전쟁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둔 상태에서 바라 본 시각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민족이 겪은 수난사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당시의 농민문학은 일제의 한민족에 대한 악랄한 경제적 수탈의 실상과 우리 농민이 겪은 농촌현장의 비참한 삶의 양상을 생생하게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암울한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야 했던 우리 작가들의 현실
민족이 하와이로 가서 노동력을 강제 착취당하다가 ‘신(新)한국’이라는 나라까지 세웠다는 풍문은 하와이가 아닌 멕시코였다는 사실만 제외하고는 모두 사실이었음을 알고 작품을 쓰기 시작했다.
본 발제문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민중의 수난사가 서사화되면서 내포하고 있는 문제의식을 민족
민족 자체적인 컴플랙스가 아닌가 생각된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떻게 이렇게 무식하고 집착이 심한 민족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막부 시대에 이토히로부미는 상당수 문화재에 대한 욕심 가진다 고려청자에 대해 집착을 했으며 심지어 장인들까지 일본으로 강제로 대려갈 정도 였다. 왕이 이
수난사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형상화하고 있어 그의 대표적이라 할 만하다. <장마>는 6.25를 배경으로 하여 이념대립이 몰고 온 한 가족의 파탄을 민족 고유의 정서적 유대를 통해 극복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그 외 창작집으로는 《황혼의 집(1976)》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977)》 《무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민족주의와 시온주의의 대결 구도를 해명하기도 하며 그 대결의 종교적 배경을 짚어내기도 한다. 특히 9•11 테러 사태 이후 이슬람에 대한 높은 관심에 따라 이슬람과 아랍 민족주의의 상관관계 맥락에서 팔레스타인 문제를 조명하는 시각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그러나 ‘중동’이 아니라 ‘팔레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민족을 침략하여 수탈하기 위한 경쟁에 들어갔다. 힘센 나라가 약한 나라를 먹어치우는 것이 곧‘정의’로 칭송받던 약육강식이 시작된 것이다. 그 결과는 곧 아시아의 희생으로 나타났다. 한국도 문호를 개방한 이후 자주적인 근대민족국가를 건설하려는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보여왔다. 그러나 제국